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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믿음은 오염되는 일이 없어서 마음을 청정케 하며,
    아만(我慢)의 뿌리를 제거하게 한다.
    믿음은 능히 온갖 것을 희사(喜捨)하게 하며,
    부처님의 가르침으로 들어가게 한다.
    믿음은 지혜의 공덕을 낳게 하며 진리에 통달하게 한다.
    믿음은 깨끗하고 예리하여 영원히 번뇌의 뿌리를 끊게 한다.
    믿음은 능히 여러 악마의 세계를 뛰어넘어 최상의 해탈을 나타내 보인다.
    믿음은 파괴됨이 없는 공덕의 씨가 되어 깨달음의 싹을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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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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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리심[구도심]을 일으키고 나서 해야 할 다섯 가지 일이 있으니,
    첫째는 좋은 것을 가까이 함이요,
    둘째는 성내는 마음을 끊음이요,
    셋째는 스승의 가르침을 따름이요,
    넷째는 연민(憐愍)의 정을 일으킴이요,
    다섯째는 부지런히 정진하는 일이니라.


    출처 : 우바새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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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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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덕행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만나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박식한 사람을 만나는 것도 즐거운 일이며,
    해탈하여 두 번 다시 미혹의 세계에 태어나지 않는 진인(眞人)을 만나는 것은
    더욱 즐거운 일이다.


    출처 : 소부경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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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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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남의 마음을 상하게 하지 말라.
    남의 마음을 상하지 않게 하려면 어찌해야 하는가.
    첫째는 남의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는 것이고,
    둘째는 남의 감정을 상하지 않게 하는 것이며,
    셋째는 남의 생각을 지나치게 간섭하지 않는 것이다.


    출처 : 법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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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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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남에게 예속되는 것은 고통이요,
    독자적으로 자신의 길을 가는 것은 즐거움이다.


    출처 : 우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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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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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번뇌에 머물지도 말고, 번뇌에서 떠나지도 말라.
    이 세상에 머물지도 말고, 저 영원에 머물지도 말라.


    출처 : 유마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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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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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주 작은 선행이라 할지라도
    그것은 마치 곡식이 창고에 쌓이는 것과 같아서
    내세의 안락과 복(福)과 낙(樂)을 가져온다.


    출처 : 소부경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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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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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든 사람들은
    저마다 이익을 위해 각각 마음속에 하고 싶은 것이 있다.
    마음속에 바라는 것은 똑같으나 땀 흘려 노력하는 자만이
    그것을 얻을 수 있다.
    사업을 이룸에는 참고 이기는 것이 제일이니
    뜻을 이루고자 한다면 먼저 인욕(忍辱)을 배워야 할 것이다.


    출처 : 벌역잡아함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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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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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람은 누구나 본래 깨달으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이 사실을 자각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자각한 사람은 영원히 흔들리지 않는다.


    출처 : 대승기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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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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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부 사이야말로 인간관계의 기본이다
    이 부부 사이의 관계, 그 기초 위에서 자식과의 관계가 성립되고
    이어서 형제, 상하의 관계가 성립된다.
    그러므로 그 기초가 올바르다면
    나머지 인간관계는 잘못될 것이 없다.


    출처 : 아함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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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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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상을 입은 사람이 고통에 몸을 떨 듯이
    어리석은 자는 나쁜 짓을 저지르고서도 깨닫지 못하고
    자신의 행위로 인해 괴로움을 당한다.


    출처 : 소부경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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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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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큰 건물을 짓는 데 쓰이는 재목은
    주로 깊은 산 속에서 나온다.
    깊은 산 속의 나무는
    도끼나 칼에 잘리거나 다칠 염려가 없기 때문에
    큰 나무로 성장하게 된다.


    출처 : 능가사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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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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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신의 마음이 안정되어 있지 않으면
    남이 아무리 칭찬해 준다 해도 그것은 부질없는 짓이다.
    그러나 자신의 마음이 안정되어 있으면
    남이 아무리 비난을 퍼부어도 그 역시 부질없는 짓이다.


    출처 : 장로게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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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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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처님은 모든 사람들을 자식과 같이 평등하게 사랑한다.
    그 중에서도 죄 많은 자와 업(業)이 무거운 자,
    그리고 어리석고 못난 자를 더욱더 불쌍히 여겨 사랑한다.


    출처 : 정토삼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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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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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죽음이 몸과 마음을 무너뜨리는 곳에도
    은혜로 베푼 보시의 복덕은 자신을 따르는 양식이 되어 준다.
    자신을 잘 거두어 단속하고 마음을 닦은 공덕에 의지하여
    돈, 재물, 음식 등을 능력에 따라 널리 베풀며
    게으르지 않고 항상 마음을 닦는다면
    비록 삶을 마친다 해도 그것은 결코 헛되이 산 것이 아니다.


    출처 : 잡아함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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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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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독의 맛, 진리의 맛,
    마음의 편안한 맛을 보게 되면
    열(熱)과 같은 괴로움도 없고 죄과(罪過)도 없어진다.


    출처 : 소부경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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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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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항상 염불을 하는 자는 모든 악마가 그름 해칠 틈을 갖지 못한다.


    출처 : 무양문미밀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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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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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처님의 제자들은 잘 각성하고 있어 밤이나 낮이나 부처님을 생각하고 있다.
    부처님의 제자들은 잘 각성하고 있어 밤이나 낮이나 법[부처님의 가르침]을 생각하고 있다.
    부처님의 제자들은 잘 각성하고 있어 밤이나 낮이나 마음의 통일을 생각하고 있다.
    부처님의 제자들은 잘 각성하고 있어 밤이나 낮이나 계율을 생각하고 있다.
    부처님의 제자들은 잘 각성하고 있어 밤이나 낮이나 잡념을 버릴 것을 생각하고 있다.
    부처님의 제자들은 잘 각성하고 있어 밤이나 낮이나 성내지 않고
    [남을] 해치지 않을 것을 생각하고 있다.
    부처님의 제자들은 잘 각성하고 있어 그 마음은 공(空)을 즐기고 있다.
    부처님의 제자들은 잘 각성하고 있어 그 마음은 무상(無相)을 즐기고 있다.
    부처님의 제자들은 잘 각성하고 있어 그 마음은 무소유(無所有)를 즐기고 있다.
    부처님의 제자들은 잘 각성하고 있어 그 마음은 명상(瞑想)을 즐기고 있다.
    부처님의 제자들은 잘 각성하고 있어 그 마음은 편안함을 즐기고 있다.


    출처 : 소부경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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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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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혜로운 사람은 항상 남에게 베푼다.
    탐내는 마음이 없어 자기가 지은 공덕을 이웃에게 돌린다.
    그런 보시가 보시 중에서도 가장 훌륭하나니,
    살아서 그 복을 얻고 죽어서 천상의 복을 누리게 되는 것이다.


    출처 : 증일아함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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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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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름은 죽어 없어질지라도
    정신은 남아 또다시 태어나며
    복은 항상 지은대로 그를 따라다닌다.
    인간은 한 세상만 사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어리석음과 애욕을 버려라.
    그로부터 고통과 가쁨이 나온다.


    출처 : 법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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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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