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Inside 강연은?

코로나 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길어지면서, 사람들은 저마다 고립되고, 어느 것에도 마음을 기대기 어려운 시대가 됐습니다.
Go! Inside는 그동안 경험해보지 못한 상황을 어떻게 극복할 지, 이 시대의 전문가들인 라이프 멘토들로 부터 지혜를 배우는 자리입니다.

강연자는 어떤 사람?

우리가 일상에서 만나기 힘들었던 큰스님에서부터, 젊은 수행자들, 각 분야의 지식인에 이르기까지 온라인 줌 강연으로 얼굴을 맞대고 궁금했던 것을 모두 쏟아내어 들어보는 자리입니다.

특히 인간의 마음을 누구보다 통찰력 있게 꿰뚫어보는 심리학자, 수행자, 정신과 의사, 문인 등 강연과 허심탄회한 즉문즉설을 통해 코로나 19 팬데믹에서 사회적 공황상태를 겪고 있는 많은 이들에게 삶의 지혜를 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갑니다.

강연의 주제는?

Go! Inside!는 세상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바꾸는 강연입니다.

우리 마음속의 욕망과 감정의 문제를 가장 잘 헤아릴 수 있는 전문가들을 통해 우리가 놓인 상황, 내면의 갈등, 자연과 사회, 그리고 마음의 문제를 유기적으로 바라보는 주제를 다룹니다.

이를 위해 뇌과학, 명상, 심리, 사회, 문학, 철학, 천문, 예술 등 사회 전분야의 관심사를 모두 다룹니다.


물질세계의 탄생에서 생각과 의식의 출현, 그리고 자아의 발생과 이룰 둘러싼 철학적, 종교적 논쟁, 인간의 욕망과 생태계의 파괴, 그리고 우주적 질서에 이르기까지 인류가 지금까지 걸어온 진화의 역사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우리가 가야할 방향을 묻습니다.

뿐만 아니라, 불교와 기독교, 카톨릭 등 각 종교계의 열린 지성들을 초청해 갈등과 대립에서 포용과 화해, 평화를 추구하면서 진정한 삶의 가치를 찾음으로써 사회적 병리현상의 인문학적 치유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특히 서구사회에서 명상을 이용한 정신병리 현상의 임상적 치유효과를 과학적인 안목으로 도입하고 이를 한국 전통의 간화선과 수행에 이르는 과정을 밝혀 진정한 인간의 자유가 어떻게 실현될 수 있는지를 진지하게 모색하는 자리입니다.



지난회차 다시보기































Copyright©BTN All rights Reserved.